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에어컨이 자동차 연비에 미치는 영향

반응형

하루가 다르게 치솟는 국제 유가 때문에 기름을 아끼기 위해 에어컨을 켜는 대신 창문을 열고 더위를 버티고 계시진 않으셨나요? 하지만, 에어컨을 끄고 달리는 게 연비에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실험 결과가 나왔습니다.

삼성화재에서 이와 같은 테스트를 진행하였으며 어느 정도 고속 주행을 할 경우 창문을 열고 에어컨을 끄고 운전하는 것이 에어컨을 켜고 창문을 닫는 것에 비해 이득이 없다는 것을 실험을 통해 확인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저속으로 운전할 때는 자동차의 창문을 여는 게 연비에 좋지만 고속으로 운전할 때는 에어컨을 켜고 운전하는 게 좋다는 것입니다.

삼성화재는 주행 속도 및 주행환경에 따라 추가적인 연비 차이가 발생할 수 있겠지만, 그 차이가 근소해 어느 것이 더 연비를 생각하는 운전이라고 말하기는 어렵다고 밝혔으며, 오히려 “대기오염이 심한 차도에서는 운전자의 건강을 생각해 에어컨 가동을 추천한다”고 했습니다.

 

다만 저속으로 운전할 때는 창문을 열고 에어컨을 끄는 것이 연비에 효과가 있었다고 합니다. 또 연비를 높일 수 있는 가장 실질적인 방법은 자동차 짐 줄이기로 전했습니다.

더불어 연료를 가득 채우면 차량 전체 무게가 늘어 이 또한 연비에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연료는 70~80% 정도 채워 운전하는 것이 좋다고 팁을 전해주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