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이 지나면서 폭염이 연일 이어지고 있습니다. 요즘 가정집에서 에어컨을 일상생활에서는 물론 잠을 잘 때도 계속 켜놓은 사람들이 많이 있는데, 에어컨 사용이 잦아지면서 화재가 발생해 피해를 입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통계에 따르면 에어컨 화재 대부분은 '실외기'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8일 소방당국에 따르면 이날 오전 1시쯤 경기도 성남시 중앙동 한 아파트 꼭대기층에서 화재가 발생했는데, 이번 화재 역시 에어컨 실외기 때문에 발생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이 화재로 아파트 주민 30여 명이 한밤중에 긴급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지만 다행히 인명피해는 없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지난 1일 오후 10시쯤 수원특례시 장안구 정자동 한 아파트 8층에서 난 화재도 실외기에서 시작됐다고 하는데요, 해당 아파트 세대 거주자는 "폭발 소리가 나더니 에어컨 실외기실에서 연기와 불길이 나왔다"고 그 날의 상황을 전했습니다.
화재 원인은 '전기적' 요인이 253건으로 가장 많았고, '기계적' 요인 9.5%, '부주의' 4.3%였다. 화재 원인 중 가장 많은 건수를 차지한 전기적 요인을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접촉 불량(전선 간 이음매 불량 등)에 의한 단락 99건, 전선 피복 손상에 의한 단락 62건, 과부하·과전류 10건 순으로 밝혔습니다.
'실외기 연결부 전선 합선'의 경우, 실외기 연결부 전선이 노후화되거나 압착 손상 등 외부요인에 의해 전선의 피복이 벗겨지면서 발생할 수 있으며, 또 전기 사용량이 많은 에어컨 실외기 설치 시에는 규격에 맞지 않는 연결부 전선을 사용해 화재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또한 연결부 전선이 짧아 전선을 이어 설치하는 사례가 있을 수도 있는데, 이때는 실외기 전선을 비틀림 연결한 상태로 장기간 사용하면 전선 이음부가 풀리는 현상이 발생하여 과열될 수 있습니다.
1. 실외기 연결 부위 전선 합선 주의 사항
1. 에어컨 가동 시 실외기 연결부의 전선이 훼손되어있는지 확인.2. 실외기의 전원선을 이음부가 없는 단일 전선으로 설치하며, 불가피하게 이음부를 이용할 때는 압축단자 등을 이용한다.
2. 실외기 내부 합선의 주의 사항
1. 전문 청소업체를 통해 실외기의 내부를 정기적으로 청소하여 먼지 및 수분 등의 이물질이 누적되지 않도록 관리한다.
2. 실외기 바닥에 설치된 방진 고무가 부식되어있거나 혹은 파손되는 경우 즉시 교체하여 사용한다.